Trinity 2차시 과제 - 10203 김건우
라우팅이란?
라우팅은 어떠한 네트워크 안에서 통신 데이터를 보낼때 가장 최적의 경로를 찾아 선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패킷 교환 방식 안에서 라우팅은 패킷이 효과적, 효율적으로 최단 거리 및 시간에 전달될 수 있게 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라우터, 스위치 등등 중간 노드들을 거쳐 송신지에서 수신지까지 논리적으로 주소가 주어진 패킷의 전송 과정을 망라하여 다루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라우팅의 종류
IP 라우팅의 종류에는 크게 정적 라우팅, 디폴트 라우팅, 동적 라우팅, 라우팅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설명드릴 라우팅의 종류는 정적 라우팅과 디폴트 라우팅입니다.
정적 라우팅
정적 라우팅은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수동으로 라우팅 경로가 설정되는 라우팅입니다. 이 정적 라우팅은 라우팅 오버헤드가 적고 심플해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변하지 않는 단순한 네트워크에 적정한 라우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만 특정 네트워크로의 라우팅만 허용하므로 보안이 추가되며, 라우터간의 대역폭 사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네트워크의 경우 관리자가 각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에서 네트워크에 대한 각 걍로를 수동으로 추가하는것은 리소스가 많이 투입되고, 각 경로를 수동으로 추가해야 하기에 관리자가 토폴로지와 경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폴트 라우팅
디폴트 라우팅은 라우터가 모든 라우터를 단일 라우터 즉, 다음 홉으로 보내도록 구성되는 라우팅입니다. 패킷이 속한 네트워크는 중요하지 않으며 디폴트 라우팅을 위해 구성된 라우터로 전달되며 일반적으로 다른 모든 네트워크에 도달할 수 있는 경로가 하나뿐인 스텁 라우터와 함께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