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efus 아두이노 6차시 과제 - 10203 김건우

개수-직렬 전송 방식

직렬 전송 방식은 데이터를 직렬로 나열한 뒤 1비트씩 쪼개서 한번에 한개씩 데이터를 전송하는 전송 방식입니다. 이 전송 방식은 한 비트씩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느립니다.

개수-병렬 전송 방식

병렬 전송 방식은 데이터를 병렬로 나열해 한번에 라인 갯수만큼의 비트를 전송하는 전송 방식입니다. 이 전송 방식은 여러 개의 전송로를 통해 동시에 여러 비트를 전송하여 직렬 전송 방식보다 전송 속도가 빠릅니다.


타이밍-동기식 전송 방식

동기식 전송 방식은 송수신기가 동일한 클럭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으로 전송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송신측과 수신측이 서로 약속되어 있는 일정한 데이터 형식에 따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송신 방식은 데이터를 묶어서 저장하므로 높은 효율성을 보여주지만 클럭 신호 교환을 위한 추가 회선이 필요하고 클럭 신호에 종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이밍-비동기식 전송 방식

비동기식 전송 방식은  데이터를 송신장치에서 수신장치로 전송할 때 서로 간에 타이밍을 맞추지 않고 문자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비동기식 전송에서 데이터 신호는 시작(start) 비트 1, 데이터, 정지(stop) 비트 0으로 구분합니다. 비동기식 전송에서는 송신장치와 수신장치가 서로 독립적인 시스템 클럭을 사용하지만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로 동기를 맞추고 데이터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 전송 방식에서는 유연성이 뛰어나지만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 그리고 데이터 분할 전송으로 인해 낮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한 지속적인 동기화가 불가능해 노이즈 내성이 낮습니다.

방향-단방향, 양방향 전송 방식

단방향 전송 방식은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송신 장치와 수신 장치가 정해져있습니다. 양방향 전송 방식은 반이중과 전이중 방식으로 나뉘는데 반이중 전송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지만 동시에 통신하는것은 불가능한 통신 방식으로 한쪽이 송신을 하면 다른쪽은 수신만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전이중 통신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전송 방식으로, 단방형 전송 방식 두개를 결합해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UART

UART는Universal Asynchronous Reciver/Transmitter의 약자로 비동기 통신 프로토콜이며, 전이중 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통신 방식은 병렬 데이터의 형태를 직렬 데이터 방식으로 전환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I2C

I2C는 Inter-Integrated Circuit의 약자로 동기 통신 프로토콜이며 반이중 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통신 방식은 UART와 달리 처음부터 직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SPI

SPI는 Serial Peripheral Interface의 약자로 동기 통신 프로토콜이며 전이중 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통신 방식은 I2C 같이 처음부터 직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